본문 바로가기

이탈리아 축구(Calcio Italiano)/AC밀란

칼치오2002 8월호 스페셜인터뷰 : 클라렌세 셰도르프

축구가 즐거워서 어쩔수가 없다.

  클라렌세 셰도르프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내뿜는 일류축구선수입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민완실업가이자 봉사활동도 열심히한다고하는 일면도 가지고있습니다.이번에는 그가 세계대사를 맡고있는『GOAL4AFRICA』, 그리고 축구에 대한 정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Interview and text by Yumiko YASUGI, Photo by Yasuhiro TAKABA)

  현재, 프로축구선수로서 절정기를 맞이하고있는 클라렌세 셰도르프. 2007-08시즌은 세계 최고클럽이라고하는 영광과, 새로운 시즌의 챔피언스리그 출장권을 놓쳤다고하는 낙담을 맛보았지만, 그것이 그의 커리어에 그림자를 드리울수는 없을것입니다.

  셰도르프는 프로축구선수일뿐만아니라, 레스토랑의 경영 및 자선활동단체의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있습니다. 특히,『GOAL4AFRICA』라고하는 봉사활동에 힘을 쏟고있다고하는것. 7월 12일에는 그의 활동에 동참하는 밀란의 팀메이트들과함께, 독일의 뮌헨에서 호화로운 킥오프매치가 벌어졌습니다.


『GOAL4AFRICA』의 활동에 대해 가르쳐주세요

S - 7월 12일에 독일의 뮌헨에서 개최되는 킥오프매치를 시작으로,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월드컵의 결승까지 약 2년간 계속 활동하게되며, 아프리카를 위한 기부금을 모으는것입니다. 킥오프매치에는 밀란의 동료를 시작으로해서, 많은 선수들이 참가해줄것입니다. 말디니, 가투소, 카카, 피를로, 디다, 반 니스텔루이, 반 페르시, 발락, 람파드, 부폰, 그리고 부상을 당했기때문에 어렵겠지만 칸나바로도 기쁘게 협력해주럯이라고 말해왔습니다. 베컴에게도 메일을 보내두었습니다. 그외에도 훌륭한 선수가 모두 40명정도 모이게될 것입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기부금을 모으는 것인가요?

S - 골을 넣는것으로 기부한다고하는 구조이지만, 축구선수뿐만이 아니라 누구라도 참가하는게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호나우지뉴가 골을 넣었다고하면, 호나우지뉴의 팬들이 기부하는것도 가능합니다.『GOAL4AFRICA』의 HP에 접속하면, 그곳에 기초잘가 있으며, 기부를 하기위한 등록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니까요. 이 프로그램에는, 축구팬들은 물론, 톱의 선수부터 아마추의 선수들까지 참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아들이 유소년축구에서 골을 넣었다면,『GOAL4AFRICA』의 HP에 접속해서 기부해주시는것도 가능해요. 그것이 봉사가 되는것입니다.

골이 사람을 돕는일로 연결되네요.

S - 전세계에서 수십억의 사람들이 보고있는 축구라고하는 스포츠를 통해서 기부금을 보으는것이 가능하다면 최고일것입니다. 전세게의 축구팬들로부터 모은 기부금은 아프리카대륙 전체를 위해서 사용될것입니다. 우선 월드컵이 개최되는 남아프리카를 시작으로해서 아프리카대륙 전체로 퍼져나갈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떠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인가요?

S - 우선 말할 수 있는것은,『GOAL4AFRICA』에서는 기부금을 어떻게 사용할것인가, 정확히 분석하고있는 시스템이 갖춰져있다고하는것이에요. 기부를 해준분들께는 자신의 돈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 권리가 있으니까요. 기부금은 주로 아프리카 어린이들의 교육에 사용할 예정입니다.『GOAL4AFRICA』의 인스피레이션이 되어준 넬슨 만델라씨는 항상,「아프리카의 모든 어린이들에게 교육을」이라고 말해왔습니다. 아프리카의 어린이들이「내 인생이 변했다」라고 말해줄만한 활동을 하고싶다고 생각하고있어요.

훌륭한 생각이네요.

S - 사람들에게 뭔가를 가져다준다고하는것은 제게 있어서 소중한 일입니다. 가져다주는것으로 자신은 좀 더 행복해집니다. 그 사람에게 있어서는 그저 몇안되는 일일지도 모르지만, 도움을 필요로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는것을 알게되면 좋아요. 저도 포함해서, 이러한 일들을 잊기 쉽상이지만,「뭔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라고하는것을 여러곳으로 전하고싶습니다.

봉사활동을

S - 처음에는 저 혼자서 시작했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해보니 그것만으로는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서, "Champions for childred"이라고하는 기금을 설립했던것입니다. 누군가의 선의가 곤란에 처해있는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닿기위해서는, 제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제대로된 조직이 필요하다는것을 깨닫게된것입니다. 그 기금을 설립한하고나서 현재 4년째가 됩니다.

당신에게 인스피레이션을 끼쳤던 사람은?

S - 제게 가장 영향을 끼쳤던것은, 틀림없이 넬슨 만델라일것입니다. 그는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사람을 용서하는것이 어떤것인지, 평화를 위해 싸우는것은 어떤것인지, 어린이들의 보다 좋은 미래를 위해 싸우는것은 어떤것인지를 실제 행동으로 보여줬던 사람이에요. 그에게는 큰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오프라 윈프리의 훌륭한 이야기에도 감명을 받았습니다. 제 자신이 세계에 공헌할 수 있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저는 가장 좋아하는 축구를 하면서 큰 수입을 얻고있으며, 매우 은혜받은 인간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세게의 은혜받지못한 사람들을 위해 협력하고싶어요.